_ 지금은 없는 차2021. 1. 14. 08:54

안녕하세요, 저는 '곰과 호랑이 허브'의 마스코트 겸 상품 모델 겸 홍보부장 겸 온갖 크고 작은 일들을 맡고 있는 곰돌이입니다. 저희 사장님께서 이번 차에는 특별히 제 '손'이 이름에 들어가니까, 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알리는 글까지 써보라고 하셔서 이렇게 깜짝 등장하게 되었어요. 반갑습니다. 

 

 

 

 

 '할머니 손은 약손, 곰손도 약손' 

곰의 손길이 따사롭게 치유해줍니다

 

'곰손' (국어사전 설명 : '손재주가 없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이라는 단어를 보면서 웃고 계신 분들 계시지요? 사실 저는 억울하답니다. 제가 얼마나 재주가 뛰어난데, 그걸 모르고서 '곰손'이라고 부르다니요.. 곰이 듣기엔 정말 섭섭하다구요.. 오래 전 '웅녀'라는 저희 조상님께서 동굴에서 쑥과 마늘을 먹고 사람이 되었다는 전설은 들어보셨을 거예요. 그게 전설 속 이야기일뿐만 아니라, 실제로도 저희 곰들은 풀을 잘 다뤄요. 어떤 풀이 이롭고 도움이 되는지를 파악해서, 필요할 때 잘 찾아 쓰지요. 겨울잠에서 나오면 몸 속 해충을 없애주는 풀을 캐서 먹고요, 피부에 탈이 났을 땐 염증을 줄여주는 풀을 찾아서 바르기도 해요. 그래서 사람들이 저희를 보며 약초 쓰는 법을 배웠다고도 하지요. 

 

엣헴, 이렇게 저희 곰들은 알고보면 약초학의 대선배님이라고요. 그래서 저희 사장님이 일부러 '곰'을 회사 이름에 넣고, 또 저를 마스코트로 쓰고 있지요. 저 역시 풀의 이로움을 널리 알리는 이 일이 좋아서 즐겁게 동참하고 있답니다. 그러니 여러분들도 저와 함께, 즐겁게 재미있게 풀의 세계를 같이 알아가보아요!

 

 

2021년 처음 선보이는, 블렌딩 허브차 '곰손 약손'은, 생리통 때문에 힘들어하는 분들을 위해 만들었어요. 저는 생리통이 어떤 건지 잘 모르지만.. 이야기를 들어보니 몹시 아프고 일상생활이 힘들다고까지 하더라구요 ㅠㅠ 그래서 왜 그런지, 어떻게 해야 도움이 될지부터 찾아봤어요. 다양한 원인들 중 하나, 생리주기에 따라 분비되는 여성 호르몬이 너무 많으면, 자궁 수축이 심하게 일어나면서 통증이 생긴다고 하네요. 또 다른 원인은 골반 안의 장기 - 자궁과 난소에 문제가 있어서일 수 있다고도 합니다. 어떤 경우든 간에, 너무 통증이 심하거나, 갑자기 없던 통증이 생겼다면, 꼭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세요. * 참고한 자료 - '생리통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저희 '곰과 호랑이 허브'는 서양의 허브학, 동양의 약초학을 함께 살펴보면서 두루두루 참고하고 있어요. 쓰는 풀도 조금씩 다르고, 해석하고 적용하는 방법도 다르지만, 또 신기하게도 겹쳐지는 부분도 많고요, 이렇게 두 영역을 동시에 적용하는 게 더 다채롭고 더 재미있더라고요. 먼저 서양의 허브학에서 참고한 내용들부터 소개할게요. Rosemary Gladstar 라는, 제가 좋아하는 미국 전문가 아주머니의 책에서 참고한 내용인데요, 일단 "좋은 식습관"이 무척 중요하대요. 

 

- 되도록이면 자연 상태 그대로 먹기 

- 계절에 맞추어, 지역 농산물 위주로 먹기

- 몸을 잘 살피면서, 몸이 편안해하는, 기분 좋아지는 음식 먹기 

- 몸을 따뜻하게 하고, 알칼리성(푸른 잎채소, 고단백-생선, 두부 등) 음식 먹기

 

그리고 호르몬 균형을 돕는 마그네슘, 칼슘, 비타민이 든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게 좋고요.

생리통이 아주 심한 분들은, 생리 예정일 열흘 전부터 칼슘을 많이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견과류, 깨, 해조류, 파슬리가 예로 나와 있네요. 이 대목을 읽으면서, 엄마들이 아가를 낳고 나서 미역국 드시는 게 떠올랐어요. 역시 오랜 전통에 담긴 지혜랄까요. 산모가 아니더라도, 자궁 건강을 위해서 영양가 높은 해조류를 잘 챙겨드시면 좋겠군요!

 

 

다시 허브학으로 돌아가봅시다. 자궁 경련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하는 허브로는 카모마일, 로즈마리, 타임이 있고요, 미네랄, 철분, 비타민이 풍부해서 몸의 순환작용과 전반적인 균형상태를 돕는 허브로는 라즈베리잎, 네틀, 오트스트로, 로즈힙, 산사열매가 있습니다. 그리고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이 잘 돌도록 하는 생강도 매우 추천합니다. 

 

나중에 따로 소개하겠지만, 서양의 허브의학의 한 갈래, 아로마테라피에서 활용하는 '에센셜오일' 역시 도움이 될 거예요.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어주고 편안한 휴식을 주는 라벤더, 시나몬, 클라리 세이지 에센셜오일을 추천하고요. 식물성오일(포도씨유, 올리브유)에 희석시켜 아랫배 부분을 부드럽게 마사지하거나, 따뜻한 물에 적신 수건에 몇 방울 떨어뜨려 찜질을 하거나, 족욕이나 반신욕 등등 다양한 방법이 있답니다. 다만 꼭 주의하셔야 할 점, 에센셜오일은 식물의 유효성분이 고도로 농축된 상태이기 때문에, 반드시 희석해서, 꼭꼭꼭 적당한 양만 써야한다는 걸 힘주어 강조!!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책 <아로마 테라피 교과서>를 읽어보시거나, 아니면 저희 사장님께 따로 연락해보세요~ :-)

 

 

 

다음으로 동양의 약초학도 살펴볼까요. 여성 건강에 좋은 약초로 어김없이 등장하는 건, 쑥과 당귀, 감초와 황기예요. 쑥은 몸의 찬 기운을 내보내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는다고 하고요, 당귀는 피를 새로 만드는 데 크게 도움을 준다고 해요. 감초는 서로 다른 역할의 약초들을 부드럽게 모아서, 조화롭게 잘 어우러지도록 돕는대요. 그래서 '약방의 감초'라는 말처럼, 온갖 약들의 배합에 두루 적용된다네요. 삼계탕에 들어가는 익숙한 그 황기는 따스한 기운으로 몸의 기력을 북돋는대요.

 

'곰과 호랑이 허브'는 서양의 허브학을 바탕으로 시작해서, 점점 더 동양의 약초학을 배우며 적용해가고 있는 중이랍니다. 그동안에도 서양의 허브들 위주에 동양의 약초를 조금씩 더해오곤 했지만, 이번 '곰손 약손' 차에서는 동서양의 풀들이 아주 다양하게 총출동!! 했어요. 생리통에 도움이 되자!는 목적 아래, 각자의 개성을 지닌 풀들을 맛과 향기가 잘 어우러지도록 비율을 조금씩 바꾸어가면서 계속 그 균형을 맞추어나갔답니다. 아래는 들어간 풀들의 목록이에요. 아주 길어요.

 

라즈베리잎, 쑥, 네틀, 홀리바질, 로즈힙, 라벤더, 펜넬, 오트스트로, 카모마일, 레몬버베나, 타임, 페퍼민트, 히비스커스, 세이지, 엘더플라워, 감초, 황기, 당귀

 

 

아이고.. 쓰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지고 말았네요. 2021년 새해를 맞아 첫번째로 선보이는 블렌딩 허브차, 오랫동안 열심히 공부하며 만들어낸 이번 '곰손 약손' 차에 대해서, 제가 익힌 그 내용이 꼭 필요한 분들께 가닿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정성을 담아 적었어요. 마지막으로 덧붙이고픈 내용! 대체 어떤 맛이 날지 궁금하시죠? 살짝 더해진 감초+당귀+황기+쑥 덕분에 '한약 같은' 맛이면서, 풍성하게 들어간 다른 허브들 덕분에 은은하게 달콤하면서 조금은 상큼하기도 한,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따스한 느낌이에요. 시음 및 맛 평가 담당 패트릭은, '동서양의 조화가 아름답게 잘 어우러진' 맛이라고 합니다. 엣헴~ 따사롭게 보드랍게 치유해주는 곰의 손길을 만나보세요 ^ㅇ^)//

 

*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저희 사장님 메일 vertciel@naver.com 로 연락주세요 ^__^)/

 





 

 

 

'_ 지금은 없는 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풀의 지혜 [품절]  (0) 2022.01.11
마주보며 생긋 [품절]  (0) 2021.04.09
따스하게 북돋는 손길 [품절]  (0) 2021.01.12
모든 존재가 행복하기를 [품절]  (2) 2020.08.27
향기로운 꽃의 파도 [품절]  (0) 2020.08.23
Posted by 솔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