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여는 작은 가게2021. 7. 23. 14:19

저는 어떤 물건이든, 소중한 자원을 써서 만들어졌으니까, 최대한 그 쓸모를 다해 쓰는 것, 그리고 너무 낡거나, 혹은 필요가 없어져서, 쓸모가 다했더라도 요모조모 최대한 가능한 방법으로 되살려 쓰는 게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일상 속에서 늘 그 방향으로 안테나를 삐쭉- 세우고 있습니다. 새 물건을 사는 대신 되도록이면, 가능하면 중고로 물건을 구입하는 것도 그 까닭이고요, 헌옷을 최대한 수선해서 입고, 못 입을 정도로 낡았다든지, 영 손이 가지 않는 것들은 잘 해체해서, 쓸모 있고 어여쁜 물건으로 새로 만들어내곤 하는데, 이 작업이 정말로 즐겁더라고요. 작년 여름부터 쭉 만들어오고 있는 티포트 받침들이 그렇게 탄생했답니다.

 

제가 터키에서 선물받아 여름마다 교복처럼 입던 치마, 동네 친구가 준 낡았어도 도톰한 원단이 좋았던 바지, 바느질 공방을 운영하는 친구에게 얻은 조각천, 저마다 다 이야기가 담겨 있는 원단들이, 서로서로 어울리는 빛깔과 무늬끼리 모여 만들어내는 새로운 조합이 만들 때마다 너무나도 재미있고 신기했어요.

 

그리고.. 적당한 가격을 정하기가 무척 어려웠는데요, 재료비는 거의 들지 않은 셈이지만.. 하나하나씩 맞춰보고 더해가며 만드는 과정에 제 손길과 시간이 많이 들어갔습니다. 각각의 제품마다 세상에 오직 하나뿐인, '작품'(이라 부르기엔 좀 부끄럽기도 하네요..) 이기도 하고요. 듬뿍 정성을 쏟은 제가 서운하지 않을 정도의 금액으로, 하나당 2만원씩으로 잡았습니다. 깃들어 있는 가치를 잘 공감해주시고 알아봐주실 분들께, 예쁨 받으며 잘 쓰이길 바라요! 

 

 

 

 

모두 10개, 각각의 받침들마다 떠오르는 느낌을 담아서 이름을 붙여보았어요

 

1 _ 튤립, 약 20cm. 튤립 원단은 제 치마였어요 ;-) 이건 다른 것들에 비해 크기가 좀 큰 편이에요. 냄비받침으로도 가능합니다 ;-)

 

 

2 _ 여름밤, 약 19cm. 가운데 일본 전통 문양은 기모노를 자른 원단인데, 오사카에서 현관 커튼으로 쭉 써왔어서 참 익숙하고 그리운 무늬네요. 나머지 다른 원단들도 모두 기모노를 잘라 재활용한 원단들입니다. 

 

 

3 _ 모닥불, 약 17.5cm, 다른 것들도 그렇지만 특히 제가 좋아하는 색상들이 다 모였어요. 맨 오른쪽 황토색은 친구의 바지였고요, 왼쪽 위 황토색 원단은 일본 전통문양, 가운데 갈색 원단은 제 치마, 그리고 맨 아래 보랏빛 원단은 타카마츠의 직물 가게에서 온 친구에요  ;-)

3 _ 주인을 찾았어요 ;-)

 

4 _ 싸왓디카, 약 17cm, 가운데 자주색 원단은 태국에서 온 바지의 이음새에요. 어쩐지 태국느낌이 나는 색상조합이어서 태국어로 '안녕하세요~'인 싸왓디카로 이름붙였어요.

 

대부분 뒷면은 짙은색인데, 이 '싸왓디카'만 다소 밝은 베이지색 원단을 썼습니다. 오사카의 동네 친구가 잘 안 입는다고 준 톡톡한 면바지였어요.

 

 

5_ 케이한, 약 17cm, 오사카에서 교토를 오갈 때 애용한 케이한 전철의 보랏빛 '엘레강스' 기차를 떠올리면서 이름붙였어요. 보랏빛 원단은 기모노였고, 은은한 무늬가 멋집니다. 

 

6 _ 보랏빛 밤, 약 15~16cm, 마찬가지로 보랏빛 원단은 기모노였고요, 알록달록 색실이 꼭 별처럼 빛나요.

6 _ 주인을 찾았어요 ;-)

 

더 자세히 들여다본 사진 ;-)

 

7 _ 바위와 꽃, 약 16cm, 짙은 원단들은 모두 기모노, 그리고 밝은 원단은 친구가 준 자투리인데요

 

뒷면의 줄무늬 원단이 독특하지요. 타카마츠의 오래된 직물 가게에서 직접 만든 천이래요. 가게 구석에 있던 조각모음 뭉치를 사왔습니다 ;-)

 

8 _ 큰 언덕, 약 16cm, 자잘한 조각들도 그냥 버리기 아쉬워서, 따로 모아두었다가 비슷한 색감끼리 이어붙였어요. 
뒷면은 패트릭이 입던 바지 ;-) 그리고 '큰 언덕'이라는 이름은 (이 작품들이 만들어진 배경) '오사카' 이름의 한자 뜻을 빌려왔어요. 

 

9 _ 단포포 (민들레), 약 13.5cm, 저희 동네 가까이 있던 아주 오래된 커피집의 이름인데요, 할아버지 사장님과의 추억을 떠올리면서 이름붙였어요.

 

 

카페 단포포

오사카에서 지낸 시간들을 모두 합치면 약 2년이 좀 넘는다. 본격적으로 집을 구하고 살기 시작한 건 2017...

blog.naver.com

 

 

카페 단포포에서 가까운 상점가에는 제 단골 중고가게가 있는데요, 그곳에서 100엔짜리 커다란 기모노를 사와서 원단으로 잘 활용했지요.

 

10 _ 무슈, 약 13.5cm, 터키 동부의 작은 도시 이름이요. 그곳에서 선물로 받은 진갈색 치마를 여름마다 교복처럼 입었는데, 너무 닳아 결국 못입게 되었어요.

https://blog.naver.com/vertciel/70189922587

 

엄마 생각

수메이라네 고향집, 작은 도시 무슈의 제흐라 아주머니네 집에 하룻밤 묵었다. 터미널에서 처음 만났던 때...

blog.naver.com

제가 참 좋아하는 무난한 갈색이었던 그 치마, 그리고 잘 어울릴 법한 색상들을 모아모아 배치했습니다 

 

이렇게 쓰시면 좋아요 ;-) 전부 다 3-4겹 정도로 살짝 도톰해서, 물기를 잘 흡수한답니다. 

 

 

[솔밧상점 주문 방법] 

제 메일 vertciel@naver.com 이나 카톡 ID : ssolbat 으로 연락주세요 :-)

* 배송비는 허브차 1팩, 엽서 1~2장 기준 2000원부터 시작되고 무게에 따라 점점 올라갑니다.

(우체국 등기로 보내요. 실제로는 3000~4000원 정도 들지만, 저도 적게나마 같이 부담할게요.)

'가끔 여는 작은 가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잎사귀 엽서들  (0) 2021.07.22
Posted by 솔밧